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차전자피 먹는법과 효능 및 부작용 정리

변비개선에 좋은 화제의 음식 중 하나인 차전자피! 저도 관심이 생겨서 차전자피 먹는법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차전자피 쉽게 먹는법으로 환 형태가 있던데 꽤 괜찮은 제품을 발견해서 마지막에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차전자피란?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껍질이에요. 주로 변비 치료제로 쓰이는데요.

잎을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하고 씨앗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한방에서는 ‘차전초’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차전자피 효능

변비 개선 / 설사 증상 개선 / 과민성대장증후군 완화

차전자피 성분은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에 넣으면 수분을 흡수해 40배 정도 팽창한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죠? 물에 녹는 수용성과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 건강한 장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만성 변비나 과민성대장증후군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변의 점성을 높여서 설사 증상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이 섭취했을 때 배가 아프거나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또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부풀기 때문에 더부룩함이 느껴질 수 있어요.

 

차전자피 먹는법

지식백과에 따르면 성인 기준 하루에 3~10g 정도 섭취하는 것으로 안내하고 있어요. 그리고 차전자피가 물을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중요해요. 

 

차전자피 간편 섭취 제품 추천

시중에는 주로 분말 제품이 많은데 이 경우 물에 잘 희석시켜서 먹는 것이 중요해요. 그런데 이 분말을 물에 타면 재료 특성상 끈적끈적(?)해지고 젤라틴처럼 덩어리질 수 있어서 먹기가 꽤나 불편할 것 같더라구요. 다른 타입을 찾다 보니 환 형태의 선비움 제품을 바로 구입해봤어요. 1회분씩 스틱형으로 소포장되어 있어 휴대하기도 좋고 편할 것 같아요.

 

환 크기도 작아서 목넘김이 편하고, 양이 넉넉해서 두 번에 나눠 먹어도 될 것 같아요. 평소 변비가 심하지 않아서 드라마틱한 변화를 느끼진 못했지만 안 먹을 때보다 볼일 볼 때 편안한 느낌이 들긴 해요. 꾸준히 먹어봐야 알 것 같은데 일단 물에 희석하는 불편함이 없는 것만으로도 만족해요!

 

비타민 같은 영양제도 중요하지만 식이섬유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잖아요. 채소를 충분히 챙겨 먹기 어려우니 이렇게 편하게 챙길 있어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