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도시락김 추천 참숯 훈제김 박향희 전통김 옛날 그맛

도시락김으로 제격인 훈제향이 솔솔 나는 박향희 전통김! 내돈내산 후기예요. 참나무 숯에 손으로 구워 만들던 전통김 맛을 재현해서 훈제향이 솔솔 나는 것이 밥 반찬, 도시락 반찬으로 딱이더라구요. 김 자체가 고소하고 적당히 짭짤해서 아주 먹기 좋았어요.

 

옛날 그맛 그대로 박향희 전통김

박향희님은 대통령상 수상에 생활의 달인 출연까지 한 김 전문가라고 해요. 이름을 걸고 제품을 만든 것을 보면 그 자부심과 자신감이 느껴져요. 무려 20년 동안 김에 매진했다고 하는데요. 김 맛이 어떨지 기대되었어요!

 

옛날 구운김은 뜨거운 돌에 한 장씩 손으로 김을 구웠다잖아요. 생각해 보면 얼마나 정성이에요.ㅠㅠㅎㅎ 박향희 전통김은 이렇게 수제로 구워 먹던 맛을 재현하기 위해 십여 년을 연구했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한 번 뜯으면 자꾸만 손이 가는 마성의 맛이랍니다. 김의 바삭바삭함이 살아 있어 식감이 좋아요. 

 

특허기술로 참나무 향 솔솔 

참나무 숯의 가장 유효한 성분만을 냉각해서 불맛은 살리고 훈제의 단점은 제거한 제조방식으로 특허출원까지 했다고 해요. 참숯이 세균 억제에 좋은 거 아시죠? 그만큼 음식에 사용되었을 때도 여러 이점이 있을 텐데요. 구운김에 참나무숯을 사용하면 제품의 신선도를 높이고 참숯 훈연의 풍미도 더해준다고 하네요. 훈제향이 솔솔 나다 보니 도시락김이 고급스러워진 느낌도 들어요. ㅎㅎ

 

박향희 방앗간에서 직접 짠
들기름과 참기름 사용

기름이 워낙 산화되기 쉽다 보니 이런 포장 김은 잘못 사면 쩐맛이 날 때도 있잖아요. 박향희 전통김은 산화방지 기술을 개발해서 기름의 신선도를 지켜줄 수 있고, 맛있는 기름을 아낌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전통 방식으로 방앗간에서 직접 짠 들기름과 참기름을 사용해서 맛이 무척 고소해요. 그리고 김 봉지를 열었을 때 기름 양이 과하지 않고 딱 좋았어요. 

 

남해안 청정지역 고급 원초 사용

국내에서 생산되는 최고급 원초를 선별해 사용한다고 해요. 아무리 제조 기술이 좋다고 해도 원료가 좋아야겠죠. 품질 좋은 원초를 사용해야 김 자체가 고소하고 맛있거든요. 국내산 원초를 사용한다는 점과 남해 청정 지역에서 원재료를 선별한다는 점 덕에 믿음이 가요.

 

불순물을 제거한 명품 소금 사용

김의 원초만큼이나 김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소금인데요. 구운김 박향희 전통김은 허영만 작가의 식객 ‘소금의 계절’에 소개된 명품염전 소금쟁이의 소금만을 사용한다고 해요. 1,000도씨의 고온으로 불순물을 없앤 건강하고 깨끗한 순수 소금을 사용하는 거죠. 그래서인지 바다에서 온 자연의 감칠맛이 더해져 김의 짭조름함과 감칠맛이 일품이에요. 

 

★박향희 전통김 맛 총평!★

숯불향이 은은하게 입안에 가득 퍼지는 것이 특징. 훈제향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맛이에요. 기름이 골고루 잘 발라져 있고, 간이 짭짤하니 반찬으로 좋고 맛있어요. 도시락김 포장이라 섭취하기 간편하고 입맛 없을 때 한 봉씩 뜯어 먹으면 딱 좋아요. 식탁김, 도시락김으로 추천합니당.

 

일반 전통김 외에 매운김과 와사비김도 있던데 먹어보고 싶네요. :D